논문 상세보기

한국감성과학회> 감성과학> 한국어 감정표현단어의 추출과 범주화

KCI등재

한국어 감정표현단어의 추출과 범주화

Korean Emotion Vocabulary: Extraction and Categorization of Feeling Words

손선주 ( Sun Ju Sohn ) , 박미숙 ( Mi Sook Park ) , 박지은 ( Ji Eun Park ) , 손진훈 ( Jin Hun Sohn )
  • : 한국감성과학회
  • : 감성과학 15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03월
  • : 105-120(16pages)
피인용수 : 32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 1에서는 한국어 감정표현단어의 목록을 제작하고, 연구 2에서는 제작된 감정표현단어가 어떤 범주의 감정에 속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 1의 한국어 감정표현단어 목록 제작을 위하여 연세대학교에서 제작한 ``현대 한국어의 어휘빈도`` 자료집으로부터 감정단어들을 추출하는 작업을 여러 단계에 걸쳐 시행하였다. 일상생활에서 빈도 높게 사용하는 감정표현단어를 선정하기 위하여 국문학 전공자와 감정연구자 12명이 참가하였으며, 총 504개의 감정표현단어들로 구성된 목록을 완성하였다. 연구 2에서는 8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각 단어가 ``기쁨``, ``공포``, ``분노`` 등 10개 범주(중성포함)의 감정 중 어느 감정과 관련 있는지 복수 선택하도록하여 각 단어에 대한 감정 범주를 조사하였다. 단어들의 감정 범주 분석 결과, 504개 단어 중 426개 단어는 한 범주의 감정을 의미하였는데, ``슬픔``을 나타내는 단어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분노``, ``기쁨``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 72개 단어는 두 감정 범주를 나타내었는데, ``분노``와 ``혐오``, ``슬픔``과 ``공포`` 그리고 ``기쁨``과 ``흥미``로 묶이는 단어가 많았다. 세 감정 범주를 보인 6개의 단어는 ``놀람``, ``흥미``, ``기쁨``의 조합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감정표현단어 목록을 제작하고, 이에 기반을 두어각 단어와 관련된 감정 범주를 복수의 감정 범주를 포함하여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감정표현단어들과 각 단어에 대한 감정 범주 정보는 심리학 분야뿐만 아니라 이후 HCI 분야에서 언어적내용에 기반을 둔 감정인식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Korean emotion vocabulary list that functions as an important tool in understanding human feelings. In doing so, the focus was on the careful extraction of most widely used feeling words, as well as categorization into groups of emotion(s) in relation to its meaning when used in real life. A total of 12 professionals (including Korean major graduate students) partook in the study. Using the Korean ``word frequency list`` developed by Yonsei University and through various sorting processes, the study condensed the original 64,666 emotion words into a finalized 504 words. In the next step, a total of 80 social work students evaluated and classified each word for its meaning and into any of the following categories that seem most appropriate for inclusion: ``happiness``, ``sadness``, ``fear``, ``anger``, ``disgust``, ``surprise``, ``interest``, ``boredom``, ``pain``, ``neutral``, and ``other``. Findings showed that, of the 504 feeling words, 426 words expressed a single emotion, whereas 72 words reflected two emotions (i.e., same word indicating two distinct emotions), and 6 words showing three emotions. Of the 426 words that represent a single emotion, ``sadness`` was predominant, followed by ``anger`` and ``happiness``. Amongst 72 words that showed two emotions were mostly a combination of ``anger`` and ``disgust``, followed by ``sadness`` and ``fear``, and ``happiness`` and ``interest``. The significance of the study is on the development of a most adaptive list of Korean feeling words that can be meticulously combined with other emotion signals such as facial expression in optimizing emotion recognition research, particularly in the Human-Computer Interface (HCI) area. The identification of feeling words that connote more than one emotion is also noteworthy.

ECN


UCI

I410-ECN-0102-2012-530-003218186

간행물정보

  • : 공학분야  > 기타(공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859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88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공포와 기쁨 정서 간 안면온도 반응의 차이

저자 : 음영지 ( Yeong Ji Eum ) , 엄진섭 ( Jin Sup Eom ) , 손진훈 ( Jin Hun Sohn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8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많은 연구에서 정서 특정적 생리 반응을 밝히기 위하여 심박률, 혈류량, 피부전도 반응 등의 지표를 사용하였으나, 안면온도를 이용한 정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적외선 열화상을 통해 공포 및 기쁨 자극에 대한 안면온도 변화를 관찰하고자 한다. 98명의 대학생과 중고생을 대상으로 공포 또는 기쁨을 유발하는 자극을 제시하기 전과 후의 안면온도를 측정하였다. 온도값은 이마, 눈앞, 콧등, 코끝, 그리고 뺨에서 추출하였다. 공포자극을 제시한 조건에서는 콧등과 코끝의 온도가 유의하게 낮아졌다. 기쁨 자극을 제시한 조건에서는 이마, 눈앞의 온도 상승이 유의하였으며, 코끝에서 온도가 유의하게 낮아졌다. 두 조건에서 코의 온도가 유의하게 낮아졌는데, 이는 공포 또는 기쁨을 경험할 때 각성수준이 증가하여 코 혈관의 혈류량이 감소함으로써 도가 낮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공포나 기쁨을 경험할 때 나타나는 온도 변화는 정서를 경험할 때 손가락온도를 측정한 선행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이런 연구결과는 정서 측정기법의 개발과, 인간의 정서를 탐지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기초를 확립하는 데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2천연향을 이용한 크림 제품의 심리생리적 평가

저자 : 박세진 ( Se Jin Park ) , 오승빈 ( Seung Bin Oh ) , 이은주 ( Eun Ju Lee ) , 서형제 ( Hyung Jy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9-16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크림은 피부의 보습효과를 비롯하여 유연기능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천연향 성분의 크림제품이 출시되면서 그 기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곽향, 유향, 백단향, 무향 그리고 새로 개발된 조합향(S6) 5개의 천연향을 대상으로 심리생리적 인체 영향을 평가하였다. 첫 번째로 대전지역에 거주하는 20~30대 여성 100명을 대상으로 감성 형용사를 이용한 주관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조합향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주관적 평가에 참가한 응답자 중 20명을 대상으로 EEG와 ECG, GSR을 측정하였다. EEG 분석 결과, 각 조건에서 알파파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통계적 분석 결과, 조합향에서 유의하게 나타나 긴장완화 효과가 가장 큰 것을 알 수 있었다(p < 0.05). 이런 결과는 심전도와 피부전기저항 측정값에서도 동일한 경향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조합향 제품을 사용하였을 때 피부상태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피부 온도와 습도, 피부 움직임 속도가 증가하였다. 보습효과와 탄력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3EEG 생체신호 기반 3D 시각피로 측정방법에 대한 타당화 연구

저자 : 이형철 ( Hyung Chul Li ) , 문경애 ( Kyung Ae Moon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7-28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의 디스플레이 기술은 2차원 디스플레이에 제시된 영상으로부터 3차원 깊이감을 지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런은 디스플레이와 콘텐츠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는 실생활에서 경험하지 않는 시각피로의 문제를 경험하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각피로를 안정적이고 타당하게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EEG(Electroencephalography)신호에 기반한 시각피로 측정의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었다. ERP(Event related potential) 성분 중에서 시각피로를 반영하는 성분을 찾아내기 위해 2D 조건과 3D 조건에서 탐색적 실험을 수행하였고, 탐색적 실험에서 발견된 ERP 성분이 양안시차의 차이 에 따라 상이한 특성을 보이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Cz와 Pz 영역에서 P3성분의 정점 강도가 2D 조건보다는 3D 조건에서 감소하였으며, 양안시차가 증가할수록 일관되게 P3 성분의 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양안시차가 증가함에 따라서 주관적인 시각피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함을 검증하였는데, 이 실험결과는 Cz와 Pz 영역에서의 P3 성분의 정점 강도가 3D 시각피로에 대한 인덱스로 사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4한국의 감성과학 연구참여분야 동향 분석

저자 : 박성배 ( Seong Bae Park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9-36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감성과학의 연구동향을 조사하여 이를 분석하고, 연구에 참여한 전문분야의 인적 구조를 단서로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감성 연구의 방향성을 제안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2011년까지 최근 12년간 한국감성과학회지에 게재된 감성과학 분야 논문 1,262편을 전문분야별, 연구주제어별로 분석한 이번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하였다. 참여 연구자의 전문분야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감성과학 연구는 여전히 활발하게 참여하는 의류학, 심리학, 의학, 영상미디어, 뇌과학 분야가 주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산업공학, 인간공학 등은 정부의 G7 프로젝트 지원 여부에 따라 연구참여의 변화가 확연하게 차이를 보인다. 산업디자인 분야는 단독 연구가 많고 감성과학과 주제어가 다른 연구가 많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음이 드러났다. 또한, 31개의 전문분야가 감성과학연구에 신규로 참여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감성에 관한 연구가 전형적인 학제 간 연구분야라는 점을 고려할 때 바람직한 현상이라 여겨진다. 한국의 감성과학 연구동향을 분석한 이번 연구결과는 전문분야 간의 공동 연구를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뿐 아니라 감성과학이 종합적인 학문분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분야의 전문가들이 연구에 참여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5내현적 주의와 재정향이 탐지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고재형 ( Jae Hyeong Ko ) , 김신우 ( Shin Woo Kim ) , 이형철 ( Hyung Chul O. Li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37-4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내현적 주의와 재정향이 탐지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반응촉진과 회귀억제를 통해 탐색하였다. Posner와Cohen(1980)의 고전적인 탐지패러다임에서는 단서를 제시하고 일정한 자극제시시차 후 그 단서와 같거나 또는 다른 위치에 나타나는 표적에 대한 탐지수행을 관찰한다. 본 연구에서는 내현적 주의를 유발하기 위해 단서가 표적에 대해 예측력을 가지도록 조작하였고, 단서자극과 표적 사이에 새로운 단서(재정향단서)를 삽입하여 재정향을 유도하였다. 실험 1에서는 재정향단서가 제시되는 시기를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재정향이 제시되는 시기별로 자극제시시차(150ms, 400ms, 850ms)에 따라 다른 양상의 반응촉진 및 회귀억제가 발생하였으나, 해석 가능한 일정 패턴을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재정향이 초기에 발생한 실험조건을 재분석한 결과, 반응촉진과 회귀억제가 자극제시시차에 따라 교차하여 나타나는 단순탐지과제의 전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실험 2에서는 실험 1에서 재정향이 초기에 발생하는 조건에 대한 추가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자극제시시차가 짧을 때는 반응촉진이 발생하였으며 자극제시시차가 길때는 회귀억제가 발생하였다. 이 결과는 단서자극이 표적에 대한 예측력을 가질 때 자극제시시차가 긴 조건에서 회귀억제가 사라진다는 기존의 보고(Wright & Richard, 2000)와 반대되는 결과이다. 이 결과는 최초 단서가 제시된 후 회귀억제의 효과가 소멸되기 전에 매우 빠르게 제시되는 재정향단서는 이중 회귀억제를 가져온다는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내현적 주의에 의해 특정한 위치에 주의를 할당할 때에도 반복적으로 빠르게 제시되는 단서자극은 회귀억제를 극대화함으로써 내현적 주의를 상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6이미지의 사실성과 학습자의 전문성이 학습용 에이전트의 의인화 효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류지헌 ( Jee Heon Ryu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47-5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용 에이전트의 사실성 수준과 학습자의 전문성 수준이 학습 성취 및 에이전트에 대한 의인화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대학생 68명(남학생= 19명, 여학생 = 49명)이 실험에 참여했으며, 전문성 수준은 사전검사의 평균을 기준으로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사실성 수준은 에이전트 이미지를 단순화하는 정도에 따라서 구분하였다. 이 연구의 종속변수는 학습 성취와 의인화 효과에 대한 지각점수이다. 의인화 효과는 학습 촉진, 신뢰성, 인간다움, 학습 개입으로 구분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학습 성취에서는 에이전트 사실성 수준에 의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의인화 효과에 대한 설문에서는 학습 개입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범주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단순 주 효과 분석에 따르면, 이런 상호작용의 효과는 전문성 수준이 높은 학습자가 정밀한 이미지의 에이전트를 제공받았을 때 의인화 효과가 올라갔다. 이 결과는 학습자의 전문성 수준에 따라서 의인화 효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전문성 수준이 높은 학습자는 에이전트에 대한 인지적 평가를 할 수 있었음을 의미한다. 전문성 수준이 높은 학습자에게는 사실성 수준이 높은 에이전트를 제공하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도출하였다.

7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빨간색 셔츠에 대한 시각적 감성 비교

저자 : 반홍우 ( Hong Yu Pan ) , 최종명 ( Jong Myoung Choi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57-64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빨간색 셔츠의 시각적 감성을 비교 분석하여 소비자 감성을 반영한 셔츠의 색채기획에 도움을 주고자, 한국과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에서 시각적 평가방법으로 7가지 톤의 빨간색 색지와 빨간색 셔츠에 대한 시각적 감성과 선호도를 평가하였다. 평가된 자료는 빈도 분석, 평균, 요인 분석, 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빨간색 셔츠의 시각적 감성은 스포티, 로맨틱, 클래식 등 3개의 감성요인이 추출되었는데, 이 요인들은 톤, 성과 국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국 대학생은 한국 대학생에 비해 strong톤의 빨간색 셔츠가 더 스포티하고, dark톤이 더 클래식하다고 지각하였다. 또한 한국 대학생은 deep톤의 빨간색 셔츠를 로맨틱하다고 평가하였으나, 중국 대학생은 light톤과 pale톤의 셔츠를 로맨틱하다고 평가하였다. 한편, 7가지 톤의 빨간색 셔츠에 대한 선호도는 국적 및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중국 대학생은 한국 대학생보다 dark톤과 pale톤의 빨간색 셔츠를 더 구매하고 싶어 하였으나, 한국 대학생은 strong톤의 셔츠를 더 선호하였다. 또한 남자 대학생이 dark와 dull톤의 빨간색 셔츠를 더 선호하는 반면, 여자 대학생은 light톤의 빨간색 셔츠를 더 선호하였다.

8디지털미디어의 화면 크기로 인한 사용성의 차이가 기사 정보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기현영 ( Hyun Young Ki ) , 이주환 ( Ju Hwan Lee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65-72 (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미디어와 정보 수용자는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고, 휴대용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정보의 특성이나 정보가 전달되는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정보 수용자가 정보에 대해 가지는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이유로 미디어와 정보의 신뢰도와의 관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신문, 방송, 온라인 뉴스 매체의 신뢰도를 비교하는 데 그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쌍방향성의 특징이 있는 미디어 기기간의 신뢰도 비교연구는 드문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화면 크기의 차이에 따른 미디어 기기별 사용성의 차이를 가정하여,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서로 다른 세 가지 기기(PC, 태블릿 PC, 스마트폰)가 기사정보 내용을 전달할 때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디어 기기의 화면 크기에 따른 기사정보 내용의 신뢰도가 보도기사, 의견기사, 피처기사 등 기사의 종류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즉 미디어 기기의 특성에 대한 정보 수용자의 감정이나 이미지, 신뢰도 등이 그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에도 투영되어 상호작용하는 것을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미디어 기기의 화면 크기와 같은 사용성 차이 발생 요소들이 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중요한 요소로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9소비목적과 광고유형이 규제적합성 및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최낙환 ( Nak Hwan Choi ) , 유총 ( Cong Liu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73-8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Consumers can have impression goals as well as defense goals. Those with impression goals could use social goals or opinions of others in a social context to determine their attitudes, and those with defense goals could maintain their existing attitudes and beliefs. Since people typically approach pleasure and avoid pain, there are two kinds of goal orientations depending on regulatory focus theory. Therefore, marketers could design advertisements for their products on the basis of two types of focus, promotion-focused and prevention-focused advertisements. This study aims to explore how consumers with different consumption goals evaluate an advertised product. The results of this study demonstrate that consumers with impression goals felt much more "right" about the product in a promotion-focused, rather than prevention-focused, advertisement, and those with defense goals, felt much more "right" about the product in a prevention-focused advertisement. Consumers with impression goals evaluated the product in the promotion-focused advertisement more favorably than in the prevention-focused advertisement, and those with defense goals evaluated the product in the prevention-focused advertisement more favorably.

10색채조화의 정량적 감성평가에 기초한 이미지 검색법

저자 : 김돈한 ( Don Han Kim ) , 정재욱 ( Jae Wook Jeong )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간행물 : 감성과학 15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87-96 (1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감성적 요구에 적합한 이미지를 탐색한 후 문-스펜서(P. Moon&D. E. Spencer)의 색채 조화론에 기초하여 조화의 정도가 가장 높은 이미지들을 순위별로 제시하는 이미지 검색법을 제안하였다. 이미지 검색은 키워드로 주어진 감성어휘와 관련된 색채성분이 가장 많이 포함된 이미지 화상을 검색하여 미도(Aesthetic Measure)를 계산한 후 순위별로 제시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을 적용한 이미지 검색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200개의 샘플 이미지를 대상으로 시스템이 제시한 미도순위와 사용자 만족도 평가에 의한 순위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15개의 감성어휘별로 시스템이 출력한 이미지들의 미도 순위에 대한 실험 참가자들의 평균 만족도는 7점 척도 중 5.0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스템이 산출한 이미지들의 미도 순위와 설문 참가자가 평가한 만족도 순위 사이와의 일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감성어휘 ``Clear``를 제외한 14개의 어휘 모두에서 상관계수 0.5 이상의 양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로부터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을 바탕으로 제안한 감성검색법이 이미지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시각자극의 검색에 있어서도 사용자의 감성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SCI SCOUPU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1권 1호(2007) ~ 12권 8호 (2018)

KCI등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권 1호(2000) ~ 19권 4호 (2018)

인터넷정보학회지
1권 1호(2000) ~ 19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안전학회지(구 산업안전학회지)
1권 1호(1986) ~ 33권 4호 (2018)

KCI등재 SCI SCOUPU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1권 1호(2007) ~ 12권 8호 (2018)

KCI등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권 1호(2000) ~ 19권 4호 (2018)

KCI등재 SCI SCOUPU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1권 1호(2007) ~ 12권 8호 (2018)

한국화상학회지
1권 1호(1995) ~ 24권 1호 (2018)

한국감성과학회 춘계학술대회
1998권 0호(1998) ~ 2018권 0호 (2018)

KCI등재

감성과학
1권 1호(1998) ~ 21권 2호 (2018)

KCI등재

공학기술논문지
1권 1호(2008) ~ 11권 2호 (2018)

KCI등재 SCI SCOUPU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1권 1호(2007) ~ 12권 8호 (2018)

KCI등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권 1호(2000) ~ 19권 4호 (2018)

KCI후보

복합신소재구조학회논문집
3권 2호(2012) ~ 9권 2호 (2018)

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1권 1호(2010) ~ 9권 1호 (2018)

KCI등재 SCI SCOUPU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1권 1호(2007) ~ 12권 8호 (2018)

KCI등재 SCI SCOUPUS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TIIS)
1권 1호(2007) ~ 12권 8호 (2018)

KCI등재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권 1호(2000) ~ 19권 4호 (2018)

KCI후보

복합신소재구조학회논문집
3권 2호(2012) ~ 9권 2호 (2018)

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1권 1호(2010) ~ 9권 1호 (2018)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